오피스카페 Coffee & Money

Coffee & Money

‘돈’이 보이는
Coffee story

대한민국 원두커피 가격의 불편한 진실…
오피스카페가 답을 드립니다!
오피스카페는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기업 복지 최신 트렌드입니다.

폭발적으로 성장한 커피전문점

커피는 약 100여 년 전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온 이후 꾸준한 성장과 변화의 과정을 거쳐 지금은 우리나라의 가장 대중적인 음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인스턴트커피(instant coffee)를 중심으로 성장해오던 국내 커피 시장의 흐름은 1999년 스타벅스의 한국 진출을 기점으로 에스프레소 커피머신 등으로 추출하는 원두커피라는 차별화된 커피 시장을 급속하게 확장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11년 KB 경영연구소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커피 전문점 매장수가 전국적으로 9,000여 개, 원두커피를 취급하는 매장까지 합치면 2만 8,000여 곳에 달할 정도로 원두커피 시장은 최근 10여 년간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가히 폭발적으로 성장하여 왔습니다.

원가의 30배… 커피값이 기가 막혀!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원두커피 시장이 급속히 대중화되고, 원두커피가 차지하는 경제의 규모가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커피의 유통구조나 원가에 대한 논란이 끊임없이 언론을 중심으로 많은 분들 사이에 가시화되어 왔습니다. 많은 언론에서는 아래와 같은 자극적인(?) 제목과 함께 커피원가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일으키고 커피 가격 구조에 대한 문제 제기를 지속적으로 해오면서 소비자들 사이에 커피 원가에 대한 뜨거운 논쟁을 일으켜 왔습니다.

수입원두 원가 공가… 커피값 30배 가량 폭리 (매일경제 2011.03.07)

“아메리카노 한잔 원가 가격이 공개되면서 소비자들이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7일 관세청은 ‘커피 교역으로 본우리나라 커피시장’ 자료에서 ” 커피전문점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미국산 원두 10g의 수입원가는 123원(세 전 기준)”이라고 밝혔다. 이 금액은 지난해 1333원에 비해 약 10원 정도 소폭 낮아진 금액. 현재 일반 커피점에서 판매되는 아메리카노 한잔의 가격이 평균 3000~4000원인 점을 생각한다면 이 금액은 원가 대비 30배 가량 비싼 금액으로 가격거품 논란이 일어날 전망이다…중략… 한편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 성인 1인당 1년에 커피 300잔이 넘는 수입 커피를 마신 것으로 나타나 이 자료가 더운 눈길을 끌고 있다.”

커피 값이 묘하다… 커피가격의 진실

지난 수 년간 커피전문점의 커피 가격에 대해’비싸다’는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인식 속에서도 대한민국의 커피 시장은 매년 20~30%의 고속 성장을 지속해 왔습니다.
국민의 82%가 매일 커피를 마신다는 통계 자료가 말해주듯 대한민국 국민들의 커피 사랑은 커피 공화국으로 불릴 정도로 유별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근길에서부터 직장인들의 손에는 테이크아웃 커피가 들려져 있고, 업무시작전이나 회의시간 책상 위에 어김없이 커피잔이 올려 있는 것은 이제 오피스의 흔한 풍경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짧은 기간 국민들의 생활 문화 속에 대표 아이콘으로 자리잡은 원두커피가 통계청 자료에 의해 수입원가부분이 단순하게 수치화되어 공개 되었을 때 많은 언론과 네티즌, 일반소비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논쟁과 일방적인 질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커피 업(業)에 종사하는 한 사람으로서 커피 원가에 대해 단순한 계산만을 가지고 수치화하는 것은 많은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커피전문점의 아메리카노 한잔의 소비자 가격이 결정되기까지 원두 원가 외에 임대료 난 인건비, 관리비, 부 재료비, 세금 등의 간접비용을 합치면 커피전문점의 마진율을 현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최근에서 경기 침체의 여파로 최저 수익조차 확보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폐업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아메리카도 한 잔의 소비자 가격에서 원두의 원가 비중은 일반적으로 10% 미만입니다.
커피 한잔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인식 되는 부분은 원두의 가격보다 임대료나 인건비 등의 간접비용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프랜차이즈 중심의 대형 커피전문점에서부터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 다양한 로스터리 커피전문점, 복합 문화 공간 등등… 원두커피를 즐기고 경험할 수 있는 경로는 다양합니다. 그러나 경제적인 구조상 매장의 컨셉에 따라 , 입지나 지역의 특성에 따라, 커피의 종류에 따라 그리고 매장의 운영상 수반되는 간접비용의 비중에 따라 한정적인 범위에서 커피가격이 형성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커피문화의 다양성… 커피가격의 다양성!

한국의 원두커피 시작은 지난 십여 년간 프랜차이즈로 대변되는 커피전문점을 중심을 급속하게 성장을 하면서원두커피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소비자층이 매우 두터워 졌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유럽이나 미국, 가까운 일본에 비해 우리의 커피 문화가 카페 중심으로 획일화 되어 있고 소비자들의 마인드 또한 아직 다양성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한국의 경제구조상 임대료나 인건비 등의 간접비용이 높은 사회 구조 속에서 커피전문점 중심의 유통으로는 커피 가격의 다양성을 확보하기에도 현실적인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미 유럽이나 미국의 경우 일반 카페 중심의 문화를 넘어 회사 업무나 일상 생활 속에 오피스 카페나 홈 카페 개념이 다양한 커피문화가 깊숙이 자리를 잡은 지 오래 되었습니다. 생활 속에 오피스카페나 홈 카페의 커피문화가 자리를 잡게 되면 원두커피의 소비자층이 가일층 확대 되어지고 소비자들 또한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부담 없이 높은 수준의 다양한 원두커피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오피스카페의 착한 가격, 착한 커피

Enjoy great tasting coffee in your office

카페와 같은 감성적인 문화공간에서의 차별적인 경험과 여유로움은 커피전문점이 줄 수 있는 가장 큰 매력 중 하나일 것입니다.
많은 소비자들은 앞으로도 카페가 줄 수 잇는 색다른 경험과 여유로움을 찾아 계속해서 커피 전문점을 찾고 즐기며 그에 합당한 비용을 지불 할 것입니다.
그러나 더욱 많은 소비자들의 커피 소비 형태는 일상 생활이나 업무 속에서 가격에 부담 없이 언제, 어디서나 고품질의 원두커피를 즐길 수 있는 오피스 카페나 홈카페를 구축하고 도입하는 방향으로 갈 것입니다. 오피스카페나 홈카페의 대중화는 한국 커피시장의 새로운 도약과 함께 국내의 수 많은 커피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수준 높은 원두커피를 경험케 하는 새로운 커피문화의 트랜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희 오피스 카페는 언제(Anytime) 어디서나(Anywhere) 편리하게
고객이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 현장(Anyplace)에서, 별다방, 콩다방이 부럽지 않은
최상급 프리미엄 커피를 부담 없이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커피전문점 대비 오피스카페 월 커피비용 분석

1잔당 평균 커피가격

로맨틱오피스 카페프리미엄오피스카페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일반 커피전문점
월평균 2kg약200 ~ 500원-약 1,500원 ~ 2,000원약 4,000원 ~ 5,000원
월평균 5kg약 180 ~ 400원약 325 ~ 680원
월평균 10kg약136 ~ 340원약253 ~ 480원
월평균 15kg약 130 ~ 325원약 228 ~ 480원
월평균 20kg약 128 ~ 320원약 216 ~ 420원
* 로맨틱오피스카페, 프리미엄오피스카페의 가격은 기본 커피케어서비스가 포함된 가격입니다.
* 상기의 평균 가격은 커피머신의 셋팅값에 따라 약간의 오차가 있음

커피전문점 대비 오피스카페 커피비용 분석 그래프

커피 머신 렌탈 / 사내 카페 상담 문의

오피스카페의 커피전문가들이 정성을 담아 상담해 드립니다.
사내 카페의 모든 궁금증! 편안하게 문의해주세요.
오피스카페의 전문 컨설턴트가 기업에 어울리는 최적의 맞춤형 사내 카페 솔루션을 제안해드립니다.
Enjoy great tasting coffee in your office!

* 자세한 내용의 제안서를 이메일로 발송해 드립니다.

전화 상담문의

1566-6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