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Notice

글보기
제목원데이 센서리 클래스 후기! 센서리 고수가 되고 싶다면 지금 넥스트아카데미로 오세요 2022-11-17 09:49:06
작성자

안녕하세요, 넥스트아카데미입니다.

요리사가 음식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하는 것처럼 바리스타 역시 기본적인 센서리(Sensory)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센서리는 관능 평가를 통해 커피에서 나타나는 향미를 인지하고 묘사, 측정, 해석하는 기술을 말하는데요.


커피 맛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품질을 개선할 수 있으려면 반드시 센서리 능력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맛을 보는 것 이상으로 전문적인 훈련이 필요한 스킬이기 때문에 많은 바리스타가 관심을 가지고 배우는 분야이기도 하죠.

그래서 오늘은 지난주 넥스트아카데미에서 열렸던 원데이 센서리 클래스! <특수 키트를 사용한 맛보기 수업>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여기서 특수 키트란? 전 세계 감각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센서리 훈련 도구, 플레이버 액티브(FlavorActiv)를 의미합니다.


 

한 번쯤 들어보셨나요? 플레이버 액티브는 알약 모양의 키트로 실제 커피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맛과 향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조그만 알약 한 개에 2만 원~2만 5천 원 정도로 꽤 고가이기 때문에 개인이 접근하기엔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는데요.

일반인 대상으로 진행하는 첫 수업이기도 하고, 이번 수업은 도움이 필요한 분들과 감각적인 경험을 나누어 보고 싶어서 마련한 자리이기 때문에 참가비 정도만 받는 것으로 결정했답니다.

이벤트 차원으로 진행한 수업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이 좋아해 주셔서 더욱 의미 있었습니다.



수업은 지난주 수요일, 총 세 시간 동안 진행되었는데요! 저녁 6시부터 시작해 9시가 넘어서야 끝이 났다고 하네요.

그럼 지금부터 넥스트 아카데미에서 열린 <특수 키트를 사용한 맛보기 수업> 이야기를 함께 살펴볼까요?




먼저 수업 시작 전 실습을 위한 준비가 있었습니다. 플레이버 액티브 키트를 물에 녹여 수업에 가능한 농도로 조절하는 작업 중인 모습입니다.


 


만들어진 시료를 커피에 첨가했을 때 의도한 대로 향미 발현이 되는지도 체크했습니다.

또 각 시료와 유사한 향미가 자연적으로 발현된 원두도 준비했는데요. 몇 가지 후보군의 원두를 찾아 두고, 당일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별해 최대한 정확한 비교가 가능하게 한 것이죠.



준비 시간 사용한 커핑볼만 30개! 부지런히 움직여 실제 수업처럼 세팅하고 최종 점검까지 끝마쳤답니다.

수업 준비를 위해 하나부터 열까지 많은 도움을 준 넥스트아카데미 평생교육사, 오현주 마스터의 소감을 한번 들어볼까요?


 

코로나19 이후 오랜만에 진행하는 대면 수업이었습니다. 아카데미에도 활기가 넘치는 것 같아 즐거웠어요.

수강생 분들을 위한 작은 선물까지도 직접 준비했다는 오현주 마스터! 수업이 끝난 후 제공될 선물은 넥스트씨앤씨 티블렌딩 세트였는데요.

향긋한 티블렌딩과 함께 오늘의 수업이 수강생 분들의 기억에 남았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전했습니다.


특수 키트를 사용한 맛보기 수업

- Flavor Active Seminar



플레이버 액티브(FlavorActiv)를 사용한 센서리 클래스! 본격적인 수업이 시작된 모습입니다.



 

1라운드 - 몸풀기

: 긍정적 향미 군의 플레이버 커핑

2라운드 - 하이라이트

: 비슷한 성향을 보이는 향미 중 긍정적, 부정적 향미

3라운드 - 마무리

부정적 향미 군의 플레이버 커핑

총 3개의 라운드로 구성된 수업! 각 라운드는 블라인드 커핑 → 예상답안 작성 → 디스크립션 → 정답 확인 순으로 진행했습니다.

자연적으로 발현된 커피 향미와 인공 시료로 만들어낸 향미는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고 각자 의견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블라인드 테스트로 시작한 커핑을 다들 너무나 잘해서 깜짝 놀라기도 했는데요. 수강생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더욱 알찬 수업이었습니다.



 

늦은 시간까지도 함께한 수강생 여러분, 수업을 위해 도움을 주신 분들께 박수를 보냅니다.

이번 수업은 플레이버 액티브라는 특수 키트로 더 깊이 있는 센서리 경험을 나누어 본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도구를 사용해 새로운 감각을 깨워보고, 커피를 좋아하는 분들과 교류도 할 수 있는 자리였는데요.

앞으로도 센서리 클래스뿐만 아니라 더 알차고 유익한 수업을 제공하는 넥스트아카데미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넥스트아카데미 이야기, 더 궁금하다면?

https://blog.naver.com/next_academy